핀란드 헬싱키 시의 한 중간에는  

24개 플랫폼이 있는 버스 터미널이 있다.


각 플랫폼마다 출발하는 버스 번호가 다르다.

21번, 71번, 58번 이런 식이다.

이 버스들은 도시를 벗어나기 전 1km 정도는

정류장 노선이 똑같다.


핀란드 출신의 유명 사진 작가

아르노 라파엘 밍킨넨은 한 사진 학교

졸업식 축사에서 무엇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지 설명하기 위해서

헬싱키 버스 터미널 이야기를 꺼냈다.



각각의 정류장이 사진 작가로서의 인생

1년을 의미한다고 생각해보죠.

세번째 정류장은 3년을 의미하겠죠.


그리고 여러분들이 탄 21번 버스를

누드 사진 코스라 비유해 봅시다.


자! 이제 21번 버스가 

세번째 정류장 까지 왔습니다.

3년째 누드 사진 분야에

파고 들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이 3년 동안 찍은 작품들을

보스턴 미술관에 가지고 갔더니, 큐레이터는

세계적 사진 작가 어빙 펜의 누드 작품과

비슷하지 않느냐고 묻습니다.


이번에는 파리 갤러리에 가지고 갔더니

누드 사진 작가 빌 브란트의 작품들과

같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충격 받은 여러분들은 3년간 여러분들이 해온

작업들을 이미 다른 사람들이 해 버렸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여러분들은 버스에서 뛰어 내려 택시를 잡아타고

다시 헬싱키 버스 터미널로 돌아가겠죠.

다른 플랫폼에서 다른 노선을 타러 말이죠.



이번에는 해변에 누워있는 사람들이나

흔들리는 야자수들을 대형 카메라로 

찍어보기로 합니다.


그 작업에 3년을 쏟은 후에 작품들을 내 놓자

이번에는 사진 작가 리차드 미즈락이나

셀리 만의 작품들을 보지 못했냐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럼 여러분들은 또 버스에서 내려 

터미널로 돌아가겠죠.



이게 우리가 항상 겪는 일입니다.

항상 남들의 것과 비교되면서 새로운 작품을

내 놓아야하는 작가들의 일생이죠.


그럼 우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버스에서 내리지 마십시오.

계속 그 버스에 앉아 계세요.


헬싱키 시를 벗어나기 전까지 버스는

다른 작가들과 같은 노선을 달립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건 잠시뿐이예요.


1~2km 더 달리기만 하면 버스들은 

각기 다른 목적지를 향해 갈라질 겁니다.



여러분들이 탄 21번 버스와 어빙 펜의 버스가 

처음엔 같은 길을 가겠지만

결국 다른 곳을 향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탄 버스가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되면 이제 여러분들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려면 일단 버스를 타고

그들과 같은 노선을 따라가야 합니다.

이것이 버스에 계속 타고 있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사진 작가 아르노 라파엘 밍킨넨은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버스를 계속 바꿔 탄다면 헬싱키 시내를 벗어나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할 수 없다고 말한다.


버스에서 내리지 않고

꾸준히 반복하고 수정하며 시간을 쏟는 것!

그래야 남들을 모방하는 단계를 

제대로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버스를 타야하는가?

자기 개발 컨설턴트 제임스 클리어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아무도 어떤 버스가 최고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잠재력을 펼치기 위해서는

하나의 버스를 골라 타야 한다.

어렵지만 이건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선택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버스에서 내리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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